밀리언 라이브의 의미는,
100만명 관객의 라이브 무대라는 뜻도 있지만, 스코어 100만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나온지 7년째 되는 게임이라 파워인플레도 엄청나서 최신 SSR 강화좀 하고 아무렇게나 넣어도 100만점은 우습게 넘깁니다만, 그 위쪽의 풍경은 이야기가 또 다릅니다.
조금은 고인물만의 이야기가 될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스코어덱에 대한 팁입니다.
다섯장의 카드로 덱을 구성하라
밀리시타는 5장의 카드+ 게스트 카드 1장으로 덱을 구성하고 악곡을 플레이 하여 스코어를 계산합니다.
(어필이 높은 상위 10장 카드들의 서포트 점수도 있긴 합니다만, 그건 풀컬렉션 차원의 이야기이기도 하니 일단은 논외)
카드마다 스킬이 있고 스코어와 관계되어 있는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CB (콤보 보너스) コンボボーナスがn%アップ
일반 한정 가챠, FES, LNK에서 획득할 수 있는 카드.
콤보 보너스가 n% 업
② SU (스코어 업) PERFECT/GREATのスコアがn%アップ
예전 일반 가챠, FES, LNK에서 획득할 수 있는 카드.
퍼팩트, 그레이트 판정시 n%업
③ DB (더블 부스트) Perfectのスコアがn%アップ、コンボボーナスがm%アップ
FES에서 얻을수 있는 카드.
퍼팩트시 스코어 n%업, 콤보보너스 m%업
④ DE (더블 이펙트) 他のスキルのスコア・コンボボーナスの効果量をn%プラス
1차 SHS 가챠에서 얻을수 있었던 한정 카드.
다른 스킬의 스코어·콤보 보너스 효과를 n% 플러스
⑤ FS (퓨전 스코어) PERFECT/GREATのスコアがn%アップ、
編成にスコアアップ系のカードが2枚以上あるときPERFECT/GREATのスコアがm%にアップ、
フュージョンコンボのカードが1枚以上あるときスキル発動中はGREAT/GOODをPERFECTにする
2차 SHS 가챠에서 얻을수 있는 한정 카드.
PERFECT/GREAT의 스코어가 n% 상승,
편성에 스코어 업 계열의 카드가 2매 이상 있을 때 PERFECT/GREAT의 스코어가 m%로 상승,
퓨전 콤보의 카드가 1장 이상 있을 때 스킬 발동 중에는 GREAT/GOOD를 PERFECT로 한다
⑥ FC (퓨전 콤보) コンボボーナスがn%アップする。
編成にコンボボーナス系のカードが2枚以上あるときこのカードのスキル発動率がm%アップ、
フュージョンスコアのカードが1枚以上あるときスキル発動中はGreat/GoodをPerfectにする
SHC(AHC) 염색 헤어 가챠에서 얻을수 있는 한정 카드.
콤보 보너스가 n% 오른다.
편성에 콤보 보너스 계열의 카드가 2장 이상 있을 때 이 카드의 스킬 발동율이 m%증가,
퓨전스코어 카드가 1장 이상 있을 때 스킬 발동 중에는 Great/Good를 Perfect로 한다
⑦ OC (오버클럭) ライフをn消費しのスコアがm%アップ
일반 한정 가챠에서 얻을수 있는 카드.
라이프를 n 소모하여 특정 판정의 스코어 m% 업
⑧ OR (오버론도) ライフをn消費しコンボボーナスがm%アップ
일반 한정 가챠에서 얻을수 있는 카드.
라이프를 n 소모하여 콤보 보너스 m% 업
기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CB - CB - SU - DB - DE
콤보 2장, 스코어 1장, 부스트 1장, 이펙트 1장 입니다. 이 구성은 신규 스킬이 또 나오기 전까진 절대적인 고정입니다.
이 구성을 기본으로 해서 SU는 FS, OC로 변경할수 있고, CB는 FC, OR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센터는 센터스킬이 가장 좋은 최신 FES, LNK를 사용하며 거기에 버프받는 스탯(보컬, 댄스, 비쥬얼 중 1)이 높은 것으로 나머지를 채워 덱을 구성합니다.
카드마다 개별 스킬은 만랩 찍어주되 8이상은 찍는 것이 좋습니다.
전술했듯이 파워인플레이기 때문에 신규 FES, LNK가 나오면 당연히 그 구성은 달라지게 되고 최적의 카드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최신 덱은 FES의 구성이 CB와 DB 였으므로, 그간 신규 카드가 없는 SU자리에 계속 업데이트 되는 FS를 넣어서 구성되었습니다.
CB - CB - FS - DB - DE
FES가 끝나고 신규 한정 가챠인 LNK가 나왔는데 SU가 재등장 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최적의 덱은 다시
CB - CB - SU - DB - DE
로 회귀하게 되는데, 여기서 마땅한 CB가 없다면 FC나 OR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FC(OR)- CB - SU - DB - DE
요즘 FC는 밀리언 캐스팅 등 다른 이벤트에 계속 밀려서 업데이트가 잘 안되고 있네요.
같은 계열은 시간을 겹치지 않게 하라
여기서 반드시 신경을 써 주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카드의 스킬 설명에서 맨앞을 보면 9초, 11초 등의 시간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스킬 시간입니다.
다른 카드끼리는 겹쳐도 상관이 없지만, 같은 계열 (SU=FS=OC : 스코어 계열, CB=FC=OR: 콤보 계열) 끼리는 겹치면 안됩니다.
동시에 발동되면 둘 중 낮은 스킬 발동이 씹히게 되어 스코어링에서 많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덱구성을 최적화 했다면 CB만 2장이므로, 이 시간이 겹치는 것만 피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9초와 11초만을 주로 내고 있는데, 덱 구성 다섯장 중 1장만 11초(9초가 아닌) 카드로 구성하는 것이 점수는 가장 잘 나옵니다.
ex) CB - CB - SU - DB - DE / 9sec.-11sec.-9sec.-9sec.-9sec.
복잡해 보이지만 이것만 기억하세요.
덱 구성은 CB - CB - SU - DB - DE 고정
같은 계열만 시간 안겹치게 편성, 시간은 적을수록 대체로 유리
LNK이쿠는 댄스 보너스이므로 댄스 수치가 뻥튀기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스코어에 영향을 주는 수치는 우측의 원그래프에 나와 있습니다.
연두색 : 유닛 점수 - 구성한 덱의 어필수치 합계
청록색 : 서포트 점수 - 동일 계열 상위 10장의 카드 어필 수치 합계
보라색 : 센터 효과
귤색 : 타입 보너스
빨간색 : 이벤트 보너스
그리고 게스트(친구) 효과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외 스코어덱의 자잘 팁 입니다.
1. DB, DE는 대체 불가, 어필치 낮고 속성 안맞아도 덱에 넣어주기만 하면 점수는 얼추 나온다.
2. 덱의 어필 수치, 성능은 5장의 보컬, 댄스, 비쥬얼 점수를 모두 합쳐서 결정되고, 센터 스킬은 센터 고유의 계열만을 뻥튀기 해주기 때문에 센터 스킬(ex. 3타입 구성시, 페어리 타입 구성시) 대로 덱을 구성해야 높은 점수를 뽑을수 있다.
3. 속성곡 (프린세스, 페어리, 엔젤)은 동일 속성 센터로 맞추는게 가산점이 있다.
4. 3타입 센터로 속성곡 플레이시 센터 스킬 발동에 필요한 다른 타입 2장과 센터와 동일한, 즉 곡과 동일 속성 3장을 기용하는 것이 타속성 고점 카드들을 때려박는 것 보다 점수가 잘 나오는데, 속성을 맞출시 주어지는 타입 보너스가 있기 때문이다.
5. 올타입 곡은 3타입 센터 스킬이 가장 유리하며, 어떻게 짜든 속성 타입 보너스가 max가 되므로 상관 없이 개별 스킬만 맞춰 고점 카드 때려 넣으면 잘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