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HYTE Y60 측면팬 교체 (120mm -> 140mm)

by Duckuzine 2023. 12. 21.
반응형

HYTE Y60 측면팬 교체 했습니다.

 

기존에 달려 있던 리안리 SL-INF 120 팬을 SL-INF 140으로 교체 하고 방향도 정상적(?) 으로 바꿔 주었습니다.

이 SL-INF 140 화이트 팬을 구매하는데 애를 좀 먹었는데, 이 팬을 다는게 유행인건지 몇십군데 있던 매물이 하루사이에 다 빠지고, 오랫동안 계속 품절 상태였습니다.

그러다 저번주 금요일 오후에 입고가 되는걸 보고, 주문을 넣었는데 월요일이 되니 재고 없다고 판매자 취소를 하더군요.

다른데로 주문해서 겨우 받았습니다.   

 

교체 작업은 정말 편하네요.

SL팬은 케이블 단자가 분리도 되고, 방향 전환도 되기 때문에 그냥 케이블 단자 하나 쓰윽하고 빼서 쓰윽하고 결합만 해주면 됩니다.

무언가 비어있는것 같은 120팬입니다. 그니까 왜 애초부터 Y60의 설계를 120팬 3개로 안하고 2개로 했는지는 의문입니다만..

 

 이제 무언가 원 주인이 제자리를 찾은 느낌입니다.

비어있던 것 같던 공간이 꽉 차보이니 속이 편안해집니다.

방향도 원래 방향을 찾았으니 하단에 달아놓은 써멀라이트 140팬과 함께 이제 쿨링도 무척 원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케이블 단자 하나 바꿔 끼고 나사 조였다 풀었다 하니 뚝딱 팬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컨트롤러에 손 댈 필요도 없네요.

프로그램인 L-connect에서도 손 볼 것 없이 프로그램 로딩되니 바로 전에 설정해 둔대로 RGB가 바뀝니다.     

하지만 다른 RGB 부분과 다르게 약간 보라색을 띄는데, 이건 머 제조일자나 라인이나 부품 출신에 따라 어쩔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빨간기 빼줘서 최대한 비슷하게 해두었네요.

 

팬이 커져서 그런지, 아님 불량인지는 모르겠으나 저속에서도 웅웅거리는 소리가 간헐적으로 들리는데, 풍절음인지 고주파인지는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이제 조립하면서 거슬렸던 것 모두 다 교체 완료했네요.

이것으로 길었던 컴 업글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