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Software

mkv파일 재생이 제대로 되지 않을때

by Duckuzine 2014. 9. 15.
반응형


mpg의 시대를 지나 avi시대도 종말을 고해가고 있습니다.

하드 용량도 1테라를 지나 보통 2테라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늘고 있고, 이에 맞춰 저화질 보단 고화질의 동영상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avi보단 mp4, mkv 로 인코딩 된 1080p 동영상이 일반적인 동영상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예전엔 3d게임이 안돌아가서 pc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새것을 장만 했었지만, 이제는 저사양 pc에선 고화질 재생이 힘들어 pc를 바꾸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뭐 서론이 길었고..




최근 릴되는 파일중에 mkv파일이 유독 재생 에러 현상이 발생하여 해결책을 찾아 보았습니다.

곰플레이어, km플레이어, 다음팟 플레이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2-3년전 곰플레이어의 특정코덱 재생불가 때문에 문의도 넣었지만 고칠 의향이 전혀 없어 보이길래.. 

kmp로 갈아 탔고 아직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kmp가 광고를 더럽게 많이 삽입하고 제거하는 옵션도 제공하지 않아 구버전(3.6.0.87)을 사용중입니다.


증상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해결책

저는 통합코덱을 설치해놓고 플레이어 내부 코덱 사용안함으로 체크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런데도 kmp내부 코덱 문제라면서 에러를 뿜어내는데는 kmp가 병맛인 이유도 있지만, 통합코덱의 설정문제일거라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통합코덱은 샤크007코덱입니다.



설정을 불러오셔서 misc탭을 보시면 위 사진의 빨간 테두리부분이 체크되어 있을겁니다.

보통 통합코덱의 기본설정에서 원활하고 빠른 재생을 위해 LAV를 기본값으로 하고 HAALI을 사용안함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체크해제하시고 설정저장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 설정으로 가셔서..



Haali 미디어 설정에서 위 테두리 친 mkv 파일 재생시 사용을 체크하시면..

에러를 내뿜던 특정 mkv파일이 깔끔하게 재생됩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 방법으로 하면 다른 파일 재생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LAV로 문제 없이 재생되던 파일이 Haali로 열었을때 문제가 생길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럴땐 귀찮지만 다시 코덱설정에서 역순으로 Haali 미디어 사용안함으로 체크하시고 재생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