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intendo/포켓몬스터SM

포켓몬 썬문 노력치 수치

by Duckuzine 2017. 2. 13.
반응형


포켓몬 썬문 노력치 정리입니다.

7세대로 오면서 노력치 획득에 대한 변화가 있어서 포스팅 합니다.

포켓러스라는 노력치를 2배 해주는 역병도 있으나 제가 별로 안좋아하는 관계로 이글에서 논하지는 않겠습니다.

또한 노력치라는 개념을 아셔서, 검색 후 이글을 찾아 오신 것으로 간주해서 너무 자세한 설명도 하진 않겠습니다.  


1. 파워시리즈 수치의 변화

노력치 획득의 필수 아이템인 기존의 파워시리즈는 노력치 +4였으나 썬문으로 오면서 +8로 변화가 되었습니다.

예) 파워시리즈를 착용하고 노력치가 +1인 포켓몬을 잡으면 총+9의 노력치를 획득합니다. 


2. 무리배틀? NO!!, 동료부르기 YES!!

무리배틀이 사라지고 동료부르기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동료부르기에는 일정 조건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처음에 혼자서 출현한 야생포켓몬이 심리적으로 불안해지면 친구를 부른다 라는 설정입니다. 


 - 진화전 포켓몬이 친구들이 많습니다 : 최종진화개체 즉, 노력치를 2 이상 주는 포켓몬들 일수록 친구를 부를 확률이 낮습니다. 예) 깨비참 > 깨비드릴조


 - 남은 체력이 적을수록 친구를 부릅니다 : 이래서 칼등치기는 필수가 됩니다. 


 - 주눅구슬을 이용하면 친구를 부르기 쉽습니다 : 상점에서 파는 주눅구슬을 사용하면 주눅들어서 친구를 부르게 됩니다만, 체감확률은 그다지 높지는 않습니다.


3. 연쇄시스템

기존에 존재했던 포켓트레가 새로 등장한 친구부르기와 합쳐져 전투화면후 다른 포켓몬의 조우 없이 계속 등장한다라는 설정입니다.

포켓트레와 마찬가지로 연쇄를 쌓을수록, 고개체, 이로치, 드림특성 포켓몬의 등장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연쇄가 일어나면 노력치를 2배 올려줍니다.


숫자계산이 빠른 분들이라면 몇마리 잡으면 노력치 몇이겠네 하고 상관없겠으나, 저같은 숫자문맹에겐 꼭 필요하여 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노력치 +1의 경우

(표1)

 - 노력치 +2의 경우

(표2)

- 표 참고방법

노력치+1 잡을때는 표1을, 노력치+2를 잡을때는 표2를 참고하세요.


예) 공격 노력치 +1인 요테리를 잡아서 공격 노력치 252를 만들때

요테리는 공격 노력치 1을 올려줍니다. 

노력치1이므로 위의 표1을 봅니다. 

공격 노력치를 올려주는 파워리스트(+8)를 착용한다면 왼쪽 표를, 파워시리즈가 없다면 오른쪽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쇄가 없다면 +9을 노력치를 획득하지만, 연쇄를 일으키면 노력치 2배가 시작되므로 +18이 됩니다. 

14마리를 잡으면 252를 올려줄수 있습니다.


참 쉽쥬?


이상 덕후진..


음.. 

이대로 마치기는 좀 아쉬워서 연쇄에 대해서 몇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 드림특성 출현은 연쇄수와는 관계 없습니다. 첫 포켓몬을 잡아도 드특일때도 있습니다.  

 - 고개체(3v이상)은 30연쇄 이상부터 발생합니다.  

 - 연쇄는 친구부르기를 실패했을때도 카운트 됩니다. 하지만 연쇄의 시작은 친구 부르기를 실패해도 시작되는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보 부탁드립니다.


저한테는 아무 생각없이 대량살상하면서 노력치를 올리는 기존의 방식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이상 덕후진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